• 의료기관 평가 1등급 카카오톡친구 독감접종안내

서브페이지 상단 이미지

01자궁적출술

  • 자궁적출술을 받게 되는 경우는 자궁근종이 가장 많으며 자궁선근종, 만성골반통, 초기 자궁경부암, 자궁 내막증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기증서 자궁출혈, 만성골반염 등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의 병변으로 자궁적출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에는 개복해서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 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개복하지 않고도 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배에 몇 개의 작은 구멍만 뚫고 복강경을 이용해서 복강 내에서 수술을 시행한 후 잘라낸 자궁을 질을 통해서 적출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수술 과정이 복강내에서 이루어지고 질을 통해서 자궁을 적출하기 때문에 개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복강경에 의한 자궁적출술의 장점은 개복수술과 비교하여 출혈이 적으며 개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처가 없어 미용상의 효과도 높습니다. 수술 부위 감염과 수술 후 유착이 거의 없어 통증이 적습니다.

02복강경 수술의 방법

  • 자궁근 때문에 자궁을 적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자궁에 근종이 있는 여성이 장래에 임신을 원하거나 자궁을 보존하기를 원할 때 근종만 제거하는 수술을 자궁근종 절제술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 절제술도 개복하지 않고 복강경 수술로할 수 있으며 자궁내막으로 돌출되어 있는 점막하근종은 자궁경수술을 통해 제거가 가능합니다.

03복강경 수술의 방법

  • 자궁내막증이란 정상적으로 자궁 내에 존재하고 있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곳, 특히 나팔관, 난소, 골반 내로 퍼져서 주변 장기와의 유착을 일으키거나 또는 난소낭종을 발생시키는 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주요 증상은 골반 통증과 심한 생리통, 성교통, 불임입니다. 주로 가임 연령에 해당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잘 발생하며 특히 불임여성들에서 높은 빈도로 발견됩니다. 따라서 치료의 목적은 통증을 줄여서 삶의 질을 높이고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 임신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수술적 치료는 복강경을 통해서 병변을 절제하거나 레이저로 소작하고 자궁내막증으로 생긴 유착이나 난소낭종을 제거하여 여성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복구시키는 것입니다. 수술 후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병변의 재발을 막기 위해 3~6개월간 호르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04불임환자에서 복강 내 또는 나팔관 주위 유착 제거

골반 유착 제거 수술

골반염증이나 자궁내막증 등으로 골반 내 장기가 서로 들러붙는 유착이 발생한 경우 골반통을 일으킬 수 있고 나팔관이 막혀서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 복강경에 의한 유착박리술을 시행하여 골반 내 생식기관을 원래 상태로 회복시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