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시행 전에 신경 안정제를 주사하여 가벼운 수면 상태를 유도한 후 내시경을 시행하는 것으로써 환자는 거의 고통을 느끼지 않으며 환자의 움직임이 적어져 위의 구석구석까지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검사가 끝난 후에는 내시경 검사 중 있었던 불쾌감이나 고통을 잊어버리게 하는 효과가 있어 내시경을 편안하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면유도제가 해로운 만성 폐 질환자를 제외하고는 남녀노소 누구나 시행할 수 있으나 검사 후 2시간가량은 안정을 취하고 운전 등은 삼가야 합니다.
수면 내시경은 일반 내시경 검사보다 위험하다. ( X )
지금까지 여러 연구와 임상 경험을 볼 때 수면 내시경 검사는 매우 안전하며 일반 내시경과 안전성의 차이는 없습니다.
수면 내시경을 하면 기억력이 빨리 감소된다. ( X )
수면 내시경 검사를 하는데 사용하는 약은 순간적으로 잠을 유도하는 작용을 하나 체내에서 수분이면 약 효과가 없어지기 때문에 인체 내에서 전혀 후유증이나 다른 유해 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수면 내시경 검사는 일반 내시경 검사보다 부정확하다. ( X )
수면 내시경은 환자분이 편안한 수면 상태에서 검사를 받기 때문에 구역질과 트림이 줄게 되어 위의 구석을 잘 볼 수 있어 위내시경 검사를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위는 주름이 많은 장기입니다. 따라서 위내시경 검사 시 공기를 주입하여 위를 부풀려서 위의 주름을 다 펴야만 위 내부를 구석구석 자세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름이 많은 위의 체부는 위암의 발생이 증가하는 부위여서 정확한 검사를 위해선 반드시 위의 주름을 다 펴고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위내시경 검사 시 공기를 주입하면 배가 빵빵 해지고 거북해지면서 트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동안 트림이나 구역질을 하게 되면 공기가 역류 되어 나오게 되므로 위의 주름을 충분히 펴서 자세히 관찰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잘 참는 환자분은 상관이 없으나 위내시경 검사 시 구역질이나 트림을 자주 하고 잘 참지 못하는 환자분의 경우는 검사 시간이 오래 걸리고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수면 내시경은 수면을 유도하는 약물을 주입하여 환자가 편안히 잠을 자고 있는 상태에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트림이나 구역질이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면 내시경을 할 경우 대부분의 환자에서 쉽게 위의 주름을 다 펴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하기가 용이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