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이상적인 혈압은 120/80mmHg입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심장이 한 번에 내보내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면 혈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최고혈압(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최저혈압(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혈압은 하루에도 계속 변하기 때문에 한 번 재서는 판단하기 어려우며 병원에서 두 번 이상 측정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양친이 고혈압인 경우 자녀도 고혈압인 경우는 2인에 한 명, 한쪽 부모가 고혈압인 경우 자녀도 고혈압인 경우는 3인에 한 명 정도로 나타납니다.
유전적 소인이 있는 사람이 맵고 짠 식생활을 지속하거나 술, 담배, 스트레스 등 다른 원인이 겹칠 경우 이러한 유전적인 영향이 크므로 부모, 형제 중에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20대 때부터 혈압을 재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압은 나이와 함께 상승하는 경향이 있어 40대에는 약 19%, 50대에는 약 40%, 60세 이상에서는 약 63%가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특히 60세 전후에는 수축기 혈압은 높아지고, 확장이 혈압은 오히려 낮아지면서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특히 노인성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체중이 증가하면 심장이 혈액을 통해 온몸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할 때 더 멀리까지 더 많이 공급해야 하므로 혈액을 더 강한 힘으로 밀어내게 되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통계에 의하면 비만의 경우 고혈압 발생률이 3배 이상 있습니다.
짠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 체내의 염분 농도가 높아지면 삼투압 차이에 의해 수분을 많이 빨아들이게 되어 혈액 중에 수분이 많아지게 됩니다. 결국 혈액량이 증가하여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염분에 포함되어 있는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혈관벽이 팽창하여 혈관이 좁아지므로 혈압은 높아집니다.
술을 과음하면 혈압이 올라가고 또 술 자체의 칼로리가 높아 비만의 원인이 되며 함께 먹는 안주 또한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담배를 피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서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고혈압인 사람이 담배를 피우는 경우 정상 혈압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보다 관상 동맥 질환에 걸릴 확률이 3~5배 높아진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아 긴장을 하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게 되며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혈압이 올라간 상태로 고정되어 결국 고혈압이 되고 맙니다.
변비가 오래 계속되어도 혈압을 올리는 원인이 됩니다. 또 운동부족, 공격적인 성격, 과로 등 다른 원인들이 겹쳐져서 고혈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차성 고혈압의 원인은 아래 그림과 같이 다양하며 아래의 질환 이외에도 임신중독증, 자간증, 각종 종양 및 혈종, 신경병성 방광증, 요로 폐쇄증, 약물복용(소염진통제, 경구 피임약, 스테로이드계 약물 등)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확한 원인 질환을 진단하여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만 혈압을 내릴 수 있습니다.
35세 이전의 젊은 나이에 고혈압이 생겼을 경우나 55세 이후에 생겼을 경우
가족 중에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본인도 모르게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도 있음)
혈압이 180/110mmHg를 넘는 심한 고혈압
고혈압 약을 복용하여도 혈압 조절이 잘 되지 않는 경우
빈맥, 발한, 진전, 안면홍조 등의 증세가 동반되면서 혈압의 변동이 있는 경우
몸이 붓고 무기력하고 피로한 증상과 변비 등이 동반될 때
방사선 검사상 심비대가 있거나 심전도상 좌심실 비후가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