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먹을 쥐고 있다.
소리 나는 쪽으로 반응한다.
옹알이를 시작한다.
사람 얼굴을 좋아하고 엄마를 보고 좋아하며 방긋 웃기도 한다.
물건을 중앙선까지 따라 볼 수 있다.
20~30cm 되는 곳을 볼 수 있다.
흑백과 대조가 뚜렷한 것을 잘 본다.
단맛을 좋아한다.
육아에 대해서 미리 공부하여야 합니다. 육아의 방침에 대해서 부모가 의견을 같이 해야 하고 일관성 있게 아기를 키워야 합니다.
특히 할머니, 할아버지도 함께 부모의 육아 방침을 따라서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해야 합니다.모유 수유 시 한번에 충분한 양을 먹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배고플 때 마음껏 먹이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배고픈 것도 아닌데 보채거나 졸려 할 때 재우려고 먹이지 마십시오. 분유를 먹일 때는 맹물에 타서 먹이고, 보리차에 분유를 타지 마세요.
분유를 바꾸지 말고 두유로 바꾸지도 마십시오. 수면 교육을 시작할 준비를 하는 시기입니다. 밤은 어둡게 하고 낮은 밝게 합니다.
만 6주가 되면 저녁에 잘 때 수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 저녁 9시 전에 재우고 안아 재우거나 젖을 물려 재우지 말고 등을 대고 재웁니다.
눕힌 후 이야기를 들려주고 노래 불러주고 뽀뽀를 해주는 등 15분 정도 매일 같은 것을 반복하면서 재워야 합니다.
아기가 울면 안아주세요. 버릇 나빠질까 걱정하지 마세요. 아기를 안을 때는 머리를 잘 받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돌까지는 엎어 재우거나 옆으로 재우지 마세요.
낮에는 자주 엎어서 놀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가 너무 푹신해도 안됩니다. 이불이 아기 가슴 정도까지만 오게 덮어주세요.
목욕은 1주일에 2~3번 정도가 적당합니다. 목욕 후 파우더는 뿌리지 마세요. 목욕 후 면봉으로 귀를 파서도 안됩니다. 머리를 깍아줄 필요 없습니다.
갑자기 별 문제없이 수일간 변을 보지 않는 것도 흔합니다. 모유수유아기 변을 너무 자주 보는 경우는 한쪽 젖을 충분히 비우는 것이 제일 먼저 해볼 일입니다.
방은 20~25도 정도로 너무 덥지 않도록 하세요. 물론 더우면 선풍기나 에어컨을 사용해도 됩니다. 다만 바람이 직접 아기에게 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6개월까지는 햇볕을 쐬지 않게 주의하세요. 옷은 어른보다 하나 더 입는 정도가 좋습니다. 베개는 돌까지는 사용하지 마세요.
부모 중에 한 사람이 외국인이면 그 사람은 자기의 모국어로 아기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국어로 부모가 이중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두뇌발달에도 도움이 됩니다.
언어발달은 두뇌발달에 제일 중요합니다. 언어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아기 옆에서 엄마와 아빠가 품위 있는 대화를 많이 나누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아기에게 너무 화가 날 때는 아기를 안고 있지 마세요.
접종은 가능하면 동네 소아청소년과에서 아기의 검진을 받으면서 함께 하세요. 생후 4주 이내에 BCG접종을 완료하고 B형 간염 2차 예방접종을 합니다.
아이 키우는 부모들도 백일해 예방을 위해서 Tdap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성장과 전반적인 발육과 발달 상태와 선천성 이상과 육아 문제의 확인을 위해 생후 1개월에 반드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건강검진을 받으세요. 비타민 D는 꼭 먹이세요.
지용성 보다는 수용성 비타민 D로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의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몸무게가 잘 늘지 않을 때
손발에 힘이 없을 때
빠는 힘이 약할 때
가까운 물건에 눈을 맞추지 못하거나 큰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를 돌리지 않을 때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하며 두 돌까지는 뒤를 보게 고정하세요.
신생아일수록 고개를 잘 가누지 못하면 사고 시 더 위험하므로 카시트가 꼭 필요합니다.
돌까지는 엎어 재우지 마세요. 이미 엎어 재우기 시작했더라도 쉽지는 않겠지만 다시 등을 대고 재워야 합니다.
아기 방에서 담배를 피워서는 안됩니다.
아기를 심하게 흔들지 말고 아기를 위로 던지는 것과 같은 위험한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아기를 안고 뜨거운 것을 먹지 마세요.
꿀은 돌 전에 먹이지 마세요.
목욕 시에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지 않게 주의하고 목욕 중에 잠시라도 아기에게 눈을 떼서는 안됩니다.
목욕은 일주일에 2~3회가 적당합니다.
아기와 애완동물을 같은 방에 두면 안됩니다.
몸무게가 잘 늘지 않을 때
열이 38도 이상일 때
피부에 발진이 생겼을 때
기침을 할 때, 토하거나 설사를 할 때
아기가 늘어져 있을 때, 턱이나 손발 떠는 것이 반복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