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속도가 느려진다.
두 돌까지는 갑자기 잘 안 크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혼자서 일어서 손잡고 걸을 수 있다. 빠른 아기는 혼자서도 걸을 수 있다.
조그마한 물건을 집을 수 있다.
'주세요' 하면 손에 있는 물건을 건네줄 수 있다.
맘마 빠빠 외에 몇 개의 말을 더 할 수 있다.
공놀이를 한다.
모유는 두 돌까지는 먹이는 것이 기본입니다. 돌이 되면 밥과 반찬, 고기, 야채 등이 주식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좀 무르게 요리하고 소금과 지방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릴 때 짜게 먹는 습관이 평생 갑니다. 우유를 먹는 경우 하루에 400~500cc 먹으면 됩니다. 모유를 먹는 경우 우유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너무 열심히 먹여주지 마십시오.
아기가 스스로 먹는 것을 익혀야 합니다. 손으로 집어먹는 반쯤은 흘리더라도 숟가락으로 먹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고기는 매일 주세요. 채소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주스를 많이 먹이지 마세요. 돌이면 하루에 120cc정도가 좋습니다. 돌이 지나면 우유병을 끊고 컵으로 먹이십시오. 사랑만큼 필요한 것이 훈육입니다.
'안 된다'는 부모의 말에 스스로를 절제하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잘못된 경우 1~2분정도 의자에 혼자 앉혀두는 타임아웃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해주는 조그만 일에도 감사하게 키워야 합니다. 식사는 한 곳에 앉아서 먹어야 하고 식사 중 돌아다니는 것은 금지해야 합니다.
매일 수면의식을 하고 재우면 이제는 밤에 안 먹고도 충분히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밤에 깬다고 바로 반응하지 말고 스스로 다시 잠들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또래와 매일 같이 노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원에서 노는 것 말고 동네에서 매일 노는 것이 제일 중용합니다. 안전을 제외한 다른 통제를 받지 않고 아이들 끼리 노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칫솔에 맹물 묻혀서 하루에 두 번 양치질을 해야 합니다. TV는 2살까지 보이지 마십시오. 아이를 때리지 마십시오. 때려서 좋은 버릇을 들이는 것은 불가능 하답니다.
수두와 MMR을 맞습니다.
뇌수막염, 폐구균 예방 접종의 추가 접종이 있습니다.
A형간염과 일본뇌염 예방접종도 돌부터 시작합니다.
돌 이후 접종을 빼먹는 분들이 너무 많습니다. 4살까지는 접종이 제법 있답니다.
접종수첩은 평생 보관해야 합니다. 접종 수첩은 분실에 대비해 수시로 접종카드를 찍어두세요.
치과 검진은 돌부터 시작합니다.
부모 중에 눈이 나쁜 사람이 있으면 안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카시트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두 돌이 될 때까지는 뒤로 보게 고정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높은 곳에 올라가지 못하게 합니다.
침대 위에서 뛰지 못하게 하세요.
냉장고, 세탁기에 절대로 들어가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약이나 위험한 물건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은 곳에 보관합니다.
뜨거운 것은 아기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수도 손잡이도 차가운 쪽으로 돌려서 잠가 두세요.
질식을 예방하기 위해서 조그만 물건을 아기 손 닿는 곳에 두지 말아야 합니다.
이층집에서는 계단에서 구르지 않게 아기가 혼자서 갈 수 없도록 안전장치를 해야 합니다.
아기가 잡고 걸을 때 넘어질 수 있는 물건은 치워야 합니다.
욕조의 물은 다 비워두고 아기 혼자서 목욕탕이나 화장실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세요.
아기가 갈 수 있는 곳에 있는 큰 통에 물은 다 비워야 합니다.
아기를 어린 아이들에게 맡기고 외출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