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으로 뒤집을 수 있다.
앉혀두면 잠시 앉아 있을 수 있다.
물건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바꿔 쥘 수 있다.
소리를 흉내 내기 시작한다.
말하는 쪽으로 돌아보고 의미 없이 재잘거릴 수 있다.
낯가림을 시작하는 아이도 있다.
이제는 아이가 집안 사람들의 리듬에 맞춰서 가족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에 대해서 여유를 가지세요. 모유는 두 돌까지 먹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유식을 시작하면 그만큼 모유가 줄어들게 됩니다. 줄어드는 수유 양은 밤중에 수유를 줄이는 것으로 줄이세요. 모유를 먹지 못할 경우 돌까지는 반드시 분유라고 명시가 된 분유를 먹여야 합니다.
이유식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모유 수유아도 만 6개월(180일)에는 이유식을 시작합니다. 더 늦게 시작하면 알레르기가 증가될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을 위해서 고기를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먹어서 이상 반응이 없다면 특별히 제한할 음식은 없습니다. 고기는 물론 계란과 생선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밀가루는 7개월이 되기 전에 이유식에 첨가되는 것이 알레르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유식은 반드시 한자리에서 앉아서 숟가락으로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7개월이 되기 전에 완전히 갈지 않은 이유식을 주기 시작합니다. 돌까지는 이유식에 간을 하지 마십시오. 김치 같은 것을 먹여도 안 됩니다. 가능하면 지방이 많은 음식은 피하십시오.
두 돌까지는 소금기, 지방과는 담을 쌓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 먹지 않고도 9~10시간 내리 잘 수 있습니다. 매일 저녁 일정한 시간에 재우세요.
수면의식을 하면서 재우고 낮에 충분히 놀고 밤에 충분히 자도록 가르칩시다. 잘 때 책을 읽어주는 습관을 들이세요. 우유병을 물고 잠들게 해서는 안됩니다.
아기에게 많은 대화를 들려주세요. 일관성 있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TV는 두 돌까지는 보이지 마세요. 핸드폰 앱도 보여주지 마세요.
아기와 이야기를 하고 같이 놀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서서히 분리 불안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아기에게 신뢰감을 주게 일관성 있게 키우세요.
치아가 나면 칫솔을 이용해서 양치질을 시작하세요.치약은 2돌 되면 사용하고 그 전까지는 맹물을 사용하세요.
만 6개월부터는 야외에 나갈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모자도 사용합니다.
소아마비, DPT, B형 간염 3차 접종과 뇌수막염, 폐구균 예방 접종과 로타장염 3차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로타텍으로 접종한 경우에는 3차 접종을 합니다.
만 6개월부터 독감 접종을 해야 하며 가을에 접종하면 됩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도 독감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기록은 평생 보관한다 생각하시고 접종할 때마다 내용을 핸드폰이나 디지털카메라로 찍어두세요.
이제 잘 아프기 시작합니다. 병원에서 진료 받은 후 처방전도 핸드폰으로 찍어두세요. 혹시 다른 병원에 갈 때 그 처방전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뒤집지 못할 때
물건을 잡으려고 시도하지 않을 때
열이 날 때
도와주는데도 앉을 수 없을 때
웃지 않을 때
카시트는 반드시 사용하는데 뒤를 보게 고정하고 뒷자석에 설치하세요.
식탁에 앉혀서 먹일 때 안전벨트를 매 주어야 합니다.
돌까지는 등을 대고 바로 눕혀 재워야 합니다.
푹신한 침구나 베개는 사용하지 마세요.
어른 침대나 소파에 아기를 올려두지 마세요.
이유식을 할 때는 반드시 부모가 옆에 있어야 합니다.
음식이 입에 들어 있을 때 웃기지 마세요. 사레 들리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질식 방지를 위해서 아기가 잡을 수 있는 조그만 물건을 아기 근처에 두지 마세요.
약이나 위험한 물건은 아기 손 닿는 곳에 두면 안됩니다.
목에 감길 수 있는 끈 종류나 전기선이 있는 곳에 아기를 두지 마세요.
보행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 할 때 절대로 아기 혼자 두고 자리를 뜨지 마세요.
샤워 손잡이는 차가운 쪽으로 돌려두고 잠그세요.
아기 근처에 뜨거운 것을 두지 마세요. 아기 손은 위험한 것을 모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