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아토피성피부염처럼 알레르기성질환을 앓는 경우 예전에는 만 6개월 이 전에는 이유식을 시작하지 않게 했지만
이제는 분유 수유를 하는 아기는 만 4~6개월 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중인 경우 만 6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지만 아이의 상태에 따라서 4~6개월 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철분의 부족이 의심되는 경우는 철분제를 먹여서 철분을 보강할 수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아는 4~5개월 사이에 이유식을 시작하는데 쌀죽부터 시작해서 고기, 잎채소, 노란 채소, 과일 순으로 첨가합니다.
예전에는 고기는 만 6개월이 되거든 시작하라고 했지만 이제는 만 6개월 이전이라도 이유식에 고기를 먹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선 쌀죽부터 시작하세요.
그 다음에 4일 정도의 간격을 두고 고기를 첨가하고 그 다음 4일 간격을 두고 잎채소, 노란 채소를 첨가합니다. 주의할 것은 고기를 빼고 채소를 넣어서 먹이는 것이 아니고 첨가한다는 사실입니다.
처음에는 한 숟가락부터 시작하는데 아기가 잘 먹으면 서서히 양을 늘리면 됩니다. 하루 1번 먹이다가 6개월 이전에라도 아기가 잘 먹으면 하루에 2회로 늘려도 됩니다.
이유식이 늘면 수유량을 줄여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수유를 줄일 때는 밤에 먹는 양을 줄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유식은 만들어 먹이자
이유식은 만들어 먹이는 것이 원칙입니다. 선식이나 시판이유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영양이 부족할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직은 이유식으로 영양을 본격적으로 얻을 시기도 아닙니다. 밥, 고기, 채소, 과일 등의 식품군만 잘 챙긴다는 생각을 하시면 어떻게 만들어 먹이던 영양은 충분하게 됩니다.
시작은 쌀죽부터
처음에는 쌀죽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경우 다른 것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쌀죽을 먹일 경우 초기에는 쌀 기준 10배죽을 만들어 먹일 수 있습니다.
밥 기준은 5배죽입니다. 미국식으로 아이를 키우는 경우는 라이스 시리얼이나 오트밀 시리얼부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음식 첨가는 한 가지씩
한 가지 음식을 첨가해서 다른 이상이 없으면 4일 간격을 두고 또 다른 한 가지 음식을 첨가합니다. 그리고 한번 첨가한 후에는 다른 음식을 첨가할 때 같이 섞어줘도 좋습니다.
6개월 이전에 시작하는 흔한 순서는 쌀죽, 잎채소, 노란 채소, 과일 순으로 합니다. 4~6개월부터 고기를 첨가해도 됩니다. 밀가루는 4~7개월 사이에 첨가하는 것이 알레르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숟가락으로 주자
우유병에 이유식을 넣어 주어서는 안됩니다.
앉혀놓고 먹이자
앉아서 먹이되 특히 '한자리에' 앉아서 먹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먹이거나 돌아다니면서 먹게 해서는 절대로 안됩니다.
많은 양을 먹이지 말자
아직은 이유식을 시작하더라도 연습의 단계여야 합니다. 많은 양을 먹여서는 안됩니다. 이유식을 먹는다고 아기가 먹는 모유나 분유의 양을 줄이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아직은 모유나 분유가 주식입니다. 4~6개월경이라면 모유나 분유는 하루에 적어도 600cc정도는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과 수유는 같이
이유식을 먹일 때 수유와 이유식은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따로 먹이게 되면 하루 종일 먹는 일에 너무 많은 시간을 쓰게 됩니다.
즐겁게 먹이자
처음 이유식의 시작은 아기에게 먹는 연습을 시키는 것입니다. 먹는다는 것에 즐거움이 동반되도록 즐겁게 먹이세요.
새로운 음식을 첨가한 후에 토하거나 설사를 하거나 몸에 발진이 생기는 등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새로 첨가한 음식을 중단합니다.
심각하지 않은 이상반응일 경우는 일단 의심되는 음식은 1~3개월 정도는 먹이지 말고 그 다음에 소량을 다시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시작했을 때 이상 반응을 또 일으키면 이번에도 3개월 정도 연기하거나 필수적이지 않은 음식인 경우는 이유식 기간 동안 먹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릴 때 이상 반응을 일으킨 음식이라도 대개의 경우는 한두 살이 되면 먹일 수 있습니다. 심각한 알레르기를 일으킨 음식을 다시 먹일 때는 의사의 지시에 따르게 해야 합니다.
시금치, 당근, 배추, 비트
만 6개월 이전에는 먹이지 마십시오. 질산염(nitrate)이 많아서 메트헤모글로빈혈증 (methemoglobinemia)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
시작은 쌀죽부터
선식을 이유식으로 먹이지 마십시오. 영양상의 문제와 혈당지수가 높기 때문에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깡통에 든 가루형태의 시판 이유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음식 첨가는 우유
이유식을 조리할 때 우유를 사용할 경우는 우유 대신 모유나 분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
2세까지는 이유식에 소금을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소금이 들어간 김치와 된장 같은 음식을 먹여서도 안됩니다.
그리고 굴비나 멸치처럼 원래 짠 음식도 권장하지 않습니다.
찹쌀
찹쌀이 통쌀(멥쌀)보다 더 좋을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끈적여서 아기들이 이유식을 많이 먹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십시오. 보통의 쌀로 죽을 만드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미는 이유식 초기부터 이유식에 섞어주어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