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 되면 이제 아기도 어른과 같은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이유식을 꾸준히 잘 해왔다면 돌이 되면 진밥과 반찬, 고기와 야채 같은 고형식을 주식으로 먹일 수 있습니다.
이 나이의 아기들은 밥과 고기, 잎채소, 노란 채소, 과일과 모유나 우유의 식품군을 골고루 먹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물론 어른들이 먹는 음식보다는 좀 부드럽게 조리하고 간을 하지 않고 덩어리가 좀 작게 만들어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은 아기들이 제대로 씹어서 먹는 음식을 먹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아두시고 덩어리가 목에 걸리지 않게 주의하십시오.
모유는 두 돌까지는 먹이고 모유를 먹이는 경우는 생우유를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분유를 수유하는 아기는 돌이 지나면 분유를 생우유로 서서히 바꾸고 하루에 500cc정도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이 우유보다는 보통의 우유를 권장합니다. 분유를 두 돌까지는 먹어야만 한다고 믿으시는 분도 있는데 아기가 식사만 제대로 한다면 돌부터는 생우유를 먹이는 것을 권장합니다.
단 돌이 지나도 아기가 고기와 야채같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잘 먹지 않고 밥과 반찬을 잘 먹지 않는다면 생우유보다는 분유를 먹이십시오.
그리고 빠른 시일 내로 고형식을 제대로 먹이면서 분유를 생우유로 바꾸어 주십시오.분유에 첨가된 여분의 영양분은 아기가 고형식만 골고루 먹는다면 충분히 섭취가 가능합니다.
돌이 지나도 분유나 우유를 주식으로 하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입니다. 빈혈이 생길 수 있고 성장에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돌이 되면 우유병은 끊는 것이 좋고 컵을 사용하십시오. 하지만 돌이 지났다고 어느 날 갑자기 밥과 반찬을 주식으로 먹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미리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고 6개월쯤부터는 분유를 컵으로 먹이는 연습을 시작하고 7개월쯤에는 죽에 고기를 섞어주십시오.
9개월에는 이유식을 하루 3끼 정도 먹이고 분유의 상당부분을 컵으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덩어리가 많은 음식으로 대체되어야 돌쯤에는 밥과 반찬을 먹을 수 있게 됩니다.
돌쯤에 밥과 반찬, 고기와 야채를 먹이는 것은 영양적인 면 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사습관을 들인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제는 아기 스스로 숟가락으로 음식을 먹는 습관도 들어야 합니다. 스스로 먹는 것은 7~8개월 경부터 아기가 배워야 하는 필수적인 습관입니다.
만일 돌이 지났는데도 스스로 먹는 것이 반이 되지 않는다면 이 아기는 지금부터라도 스스로 먹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그리고 식사습관을 잘 들이는 것도 중요한데 그 중에 제일 중요한 것이 한자리에 앉아서 먹는 것입니다. 식사 중에는 절대로 자리를 뜨거나 돌아다니게 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따라다니면서 아기를 먹이는 부모도 있는데 이것은 절대로 해서는 안됩니다. 아기를 더 튼튼하게 키울 수 있는 음식은 없습니다. 송아지도 나이가 들면 풀을 뜯습니다.
돌이 지나면 모유나 우유뿐 아니라 밥과 반찬과 고기와 야채를 골고루 먹이는 것이 아기를 건강하게 키우는데 좋습니다.
이제는 모유나 우유가 주식이 아닌 간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잊지 마십시오.